꿈꾸는 뇌의 비밀

 

꿈꾸는 뇌의 비밀, 안드레아 록 지음, 윤상운 옮김, 지식의숲, 2006

꿈과 현실이 모두 환상이라거나, 수면 중의 의식과 각성 상태의 의식에는 차이점 보다 유사점이 더 많다는 주장은 이상해 보일 것이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그런 관점은 과학적 진실에 기초하고 있다. 깨어 있을 때나 잠을 잘 때나, 우리의 의식은 특정 시점에서 뇌가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들로 이루어진 세상 모형을 토대로 작동한다. 깨어 있을 때 우리의 행동과 느낌을 이끄는 세상 모형은 일차적으로는 외부 세계에서 입력되는 감각 정보들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차적으로는 뇌에 저장된 관련 정보, 즉 과거의 경험에 근거한 기대와 동기로 이루어진다. 수면 중에는 외부 세계와 연결된 감각의 관문이 닫힌다. 그러므로 의식을 조종하는 세상 모형은 오직 기억에서 꺼낸 관련 정보만으로 구성된다. 기억 통합 및 학습에 관한 연구들이 입증했듯이 어떤 것을 하거나 보거나 느끼는 꿈은 현실과 그저 비슷하게 하거나 보거나 느끼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을 조립하는 신경망의 관점에서 보면 그러한 꿈은 현실과 똑같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