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최초의 30억 년

생명 최초의 30억 년

생명 최초의 30억 년, 앤드류 H. 놀 지음, 김명주 옮김, 뿌리와이파리, 2007

광합성을 하는 시아노박테리아와 조류는 이산화탄소와 물을 이용해 유기분자와 산소를 생성한다. 그리고 호흡을 하는 생물은 유기물과 산소를 반응시켜 다시 이산화탄소와 물을 만든다. 따라서 광합성과 호흡이 균형을 유지하는 한 환경은 바뀌지 않는다. 그런데 유기물이 퇴적물 속에 파묻히면서 두 물질대사의 균형이 깨져 대기와 바다에 산소가 축척될 수 있었던 것이다. 탄소동위원소비가 높다는 것은 원생이언 후기의 바다에 유기물이 이례적으로 빨리 파묻혔음을 뜻한다. … 산소는 마지막으로 있었던 전 지구적인 빙하기가 끝난 직후에 급증했다. 여기서 우리는 원생이언 후기의 지구에서 앞의 빙하기와 뒤의 빙하기에 생명이 다르게 반응한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