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역사 II

생각의역사2

생각의 역사 II, 피터 왓슨 지음, 이광일 옮김, 들녘, 2009

내가 볼 때는 이 모든 것으로부터 적어도 전진을 위한 아젠다 하나쯤은 끄집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의 내러티브를 통해 분명해진 것은 에필로그 초입에서 언급한 것 처럼 과학의-특히 사회과학과 심리학의- 실패는 지난 세기(20세기) 입장에서는 대단히 중요하며, 정치적 참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다. 과학,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 경제, 매스미디어의 성공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개인적 자유의 시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개성이 신장된 시대를 누리게 되었다. 이것은 결코 작은 성취가 아니다. 그러나 여전히 할일이 많다. 20세기 내내 골치를 앓은 인종문제 때문에 아직도 쩔쩔매는 미국을 보라. 르완다와, 좀 더 최근에는 코소보에서 벌어진 인종청소 사태를 보라. 홀로코스트와 조셉 콘래드의 [암흑의 핵심]을 동시에 연상시킨다. 범죄, 약물남용, 사생아 출산, 낙태 관련 수치들을 보라. 이 모두가 어떤 면에서는 서로 다른 집단들 간의 관계 파탄을 말해준다. 그것은 국가들 사이의 문제일 수도 있고, 인종, 종족, 성, 가족, 세대 간의 갈등일 수도 있다. 20세기의 발전은 우리에게 개인으로서의 우리 자신에 대해서는 아주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다. 그러나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우리, 얽히고설킨 집단에 소속돼서 권리와 책임을 공유하는 우리에 대해서는 별로 많은 것을 가르쳐주지 않았다. 사회학에서 마르크스의 가장 큰 영향은 일부 집단(중산층, 경영관리자층)이 다른 집단을 지배하고 착취한다고 강조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집단들이 서로 소통하는 다른 방식에 대한 연구는 매우 소홀하게 됐다. 심리학에서는 프로이트가 개인의 발달(역시 개인의 이해관계를 기초로 한 것이다.)과 적대감, 경재을 강조함으로써 개성의 실현을 다른 모든 것보다 우위에 두었다.

따라서 과학 앞에 놓인 과제는 시급하고도 명백하다. 과학의 관심을 그룹으로, 사람들이 소속된 집단들로 돌리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집단들이 어떻게 서로 소통하고, 개인들이 어떻게 소속 집단(가족, 성별, 세대, 인종, 국가 등등)과 소통하는지를 모색하는 집단의 심리학, 집단의 사회학을 정립해야 한다. 그래야만 인종주의, 강간, 어린이 학대, 약물남용 같은 현상들의 실체를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새뮤얼 헌팅턴이 [문명의 충돌과 세계질서의 재편]에서 주장한 것처럼, 이제 사람들을 구분하는 지점은 기본적으로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문화, 즉 소수 집단이다. 이런 식의 구분이 앞으로 사회학과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라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이 책 1055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세포 내에는 미토콘드리아 DNA로 알려진 세포기관이 있다. 세포핵 바같에 위치하며 사실상 세포의 배터리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미토콘드리아 DNA는 ATP라고 하는 물질을 만들어낸다.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의 앨런 윌슨과 레베카 칸은 1987년 1월 <네이처>지에 미토콘드리아 DNA를 고고학적 맥락에서 분석한 획기적인 논문을 공개했다. …

원문에는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 모르나 ‘미토콘드리아’가 세포내 소기관이고 여기에는 핵에있는 DNA와 별개인 DNA가 존재하므로,  처음 두개의 ‘미토콘드리아 DNA’는 ‘미토콘드리아’로 수정함이 바른 설명이다.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Mitochondrial_DNA)

세포 내에는 미토콘드리아 DNA로 알려진 세포기관이 있다. 세포핵 바같에 위치하며 사실상 세포의 배터리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미토콘드리아 DNA는 ATP라고 하는 물질을 만들어낸다.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의 앨런 윌슨과 레베카 칸은 1987년 1월 <네이처>지에 미토콘드리아 DNA를 고고학적 맥락에서 분석한 획기적인 논문을 공개했다.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