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목수 공부 3 – Visa

캐나다에서 공부를 목적으로 6개월 이상 체류하려면 유학비자(Study Permit)을 받아야한다. 한국은 6개월 비자 면제국으로 체류기간이 6개월을 넘지 않으면 공부를 목적으로 입국해도 별다른 비자가 필요하지 않다.

2014년 개정된 규정에 의하면 유학비자를 받기위해서는 가고자하는 교육기관이 캐나다 정부에 등록되어 있어야한다. DLI(Designated Learning Institution) 이라고하는데, 해당 학교가 등록된 기관인지 확인하는 것은 이민국 웹페이지(http://www.cic.gc.ca/english/study/study-institutions-list.asp)나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가지 변경된 점은 유학비자를 받은 사람도 별도의 취업비자(Work Permit)없이 교내외에서 일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http://www.cic.gc.ca/english/study/study-changes.asp).  일할 수 있는 시간은 학기 중인 경우 주 20시간 이내이고 방학 중(5월~8월)에는 제한이 없다.

캐나다 정부가 한국 비자 업무를 필리핀으로 옮긴 상태로, 유학비자 신청은 우편 신청하거나 웹상에서 온라인 신청해야한다. 시간이나 비용 면에서 온라인 신청이 유리하다. 온라인 신청을 위한 준비사항이나 신청방법 등은 이민국 웹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다(http://www.cic.gc.ca/english/study/study-how.asp).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Study Permit Application (IMM1294E)
  • Schedule 1 (IMM5257B_1)
  • 학교 입학허가서(Letter of Acceptance)
  • 사진 파일
  • 여권 스캔 파일 (신분 정보 및 출입국 사증 스템프 면)
  • 재정증명 서류
  • 건강검진 결과

처음 두가지 서류는 이민국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면된다. 학교 입학 허가서는 파일로 받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사진은 이민국 홈페이지에 있는 규정을 프린트해서 사진관에 들고가면 해당 디지털 사진파일을 받을 수 있다. 재정증명은 유학기간동안 학비와 생활비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을 서류로 증명하는 것으로, 금융기관에서 영문 잔고증명을 받는 것이 가장 간편하다. 건강검진 결과는 한국인인 경우 반드시 제출해야하고 건강검진 기간도 필요하므로 학교에서 입학허가를 받으면 가장 먼저 준비해야한다. 건강검진 기관은 캐나다 정부에서 승인한 곳 이어야하는데 한국에는 서울과 부산에 있다. 목록은 http://www.cic.gc.ca/pp-md/pp-list.aspx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건강검진은 예약이 필요하며 실제 검진시까지는 시간이 걸리고 만약 재검을 해야할 상황이라면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한 빨리 진행하는 것이 좋다. 결과가 이상없으면 서류를 발급해주고 캐나다 정부로 온라인 상으로 전송된다. 가족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가족 모두 건강검진을 받아야한다. 이민국 홈페이지에서는 police check(범죄/수사경력 회보서)이 필요할 수 있다고 기술되어있으나, 실제로 온라인으로 신청시 이 서류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의심가는 경우에는 요청할 수도 있겠으나, 처음부터 준비할 필요는 없다.

인터넷으로 캐나다 유학 준비 관련 정보를 찾아보면 일부 유학원 등에서는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하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캐나다 이민국에서는 위의 서류만을 요구한다. 본인이 직접 진행하는 것이 어렵지 않으니 시도해보기 바란다.

비자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은 이민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http://www.cic.gc.ca/english/information/times/temp.asp). 여기에서는 한 달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기술되어 있으나,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 않는것 같다. 나의 경우 신청한지 2일 만에 발급되었다.

비자 승인 여부는 Email로 연락이 오고 승인서류(Letter of Approval)는 온라인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실제 유학비자(Study Permit)는 이 승인서류를 기반으로 공항에서 입국 심사관이 발급한다.

가족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유학비자 신청시 가족의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http://www.cic.gc.ca/english/study/work-spouse.asp). 동반가족 중 미성년자(온타리오주의 경우 18세 미만)가 학교에 다니기 위해서 별도의 유학비자를 받을 필요가 없다(http://www.cic.gc.ca/english/study/study-minors.asp). 참고로 부모가 취업비자나 유학비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자녀는 캐나다 공립학교에 무상으로 다닐 수 있다. 또한 배우자가 캐나다에서 일할 예정이 아니라면 굳이 취업비자를 받을 필요는 없다. 유학비자로 입국시 배우자와 자녀는 현장에서 본인의 유학비자 기간과 동일한 기간으로 방문비자를 받을 수 있다.

다음에는 출국 준비 사항을 설명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