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목수 공부 11 – Lee Valley & Veritas

나무로 뭔가 만들려면 항상 도구가 필요하다. 나무가 좋다고 손으로 자르고 다듬을 수는 없다. 도구를 파는 곳은 많이 있다. 어느 도시에나 있는 Canadian Tire, Home Depot, Lowes 등 큰 상점에 가면 일반적인 손 공구와 전동 공구는 구할 수 있지만, 목공을 전문으로 하는 공구 가게를 꼽자면 Lee Valley Tools가 있다.

Lee Valley는 캐나다 회사이다. 회사 이름은 창업자인 Leonardo Lee의 성을 따라 지었는데, 1977년 주철 스토브 부품을 우편주문으로 판매하는 회사로 시작했다. 이후 사업이 커짐에 따라 독자적인 설계로 도구들을 만들었는데, 도구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만든 것이 Veritas Tools이다. 그러니 Lee Valley와 Veritas를 구분해서 생각하기는 힘들다. Veritas는 혁신적인 도구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한데 예전 도구의 설계를 복제해서 생산하지 않고 독자적인 설계로 새로운 도구를 만든다. 주요 품목은 대패(Plane)과 톱(Saw) 그리고 끌(Chisel) 등이다. 대패와 끌에 사용하는 날도 직접 만드는데 PM-V11이라는 합금이 유명하다.

Lee Valley에는 세 가지 원칙이 있다. 첫 번째는 “고객만족”으로 구입한 물건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석 달 안에 요청하면 사용유무와 잘잘못으로 따지지 않고 교환이나 환불해준다. 우편판매인 경우 우편요금까지 반환해준다. 두 번째는 “구체적”인 설명이다. 웹사이트나 카탈로그에 나와 있는 설명은 사용해 본 사람이 사용 경험을 설명하듯 적혀 있다. 마지막은 고객을 “친구”로 대한다는 점이다. 직원에게 할당된 판매 목표 같은 것도 없고, 판매 금액에 따라 직원에게 보상하지도 않는다. 따라서 직원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해서 맞는 제품을 추천할 뿐이다.

Lee Valley는 일년에 한번 카탈로그를 발행한다. 종이로 인쇄한 카탈로그로 도구, 하드웨어, 가드닝 등 분야별로 각각 한 권의 책 두께로 발행한다. 상점에 가면 무료로 얻을 수 있고, 등록한 고객에게는 우편으로 발송해준다.

학생에게는 15% 정도의 할인이 있는데 교수가 서명한 주문서를 들고 가야 한다. Veritas 대패 하나가 200달러 이상이니 할인 금액이 제법된다. 학교에서 가까운 매장은 워터루(620 Davenport Road, Waterloo ON, N2V 2C2)에 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