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목수 공부 15 – 참고서

학교 교과서로 지정된 책은 아니지만, 공부하다 보면 옆에 두고 항상 들여다보는 책이 있어 소개한다.

취미로 가구를 만들 때 모양이나 결구법에는 많은 시간을 들이지만 마감은 보통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마감은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장비와 설치 공간의 제약 및 다루기 위험한 재료 등의 이유로 아마추어들은 접근하기 어렵지만, 전문 목수 일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들을 잘 담고 있다. 마감은 용어의 혼란이 극심한 분야이기도 한데, 이 책은 상점에서 파는 마감재료가 실제로 무엇인지 잘 정리해준다.

img_4359

이 책은 1900년대 초에 저자가 미국에서 자생하는 나무 250종의 특징과 표본을 담은 책을 사진으로 찍어 다시 발간한 것이다. 원본은 나무별로 face, edge, end grain 방향으로 자른 실제 나무 표본을 담고 있어 전 14권으로 발행되었다. 흔히 사용하는 나무가 아닌 경우 그 나무의 결과 색이 어떤지 찾아볼 수 있다.

fullsizerender-1

캐나다와 미국에서 자생하는 나무 300종의 생김새와 특징을 담고 있다. 나무를 잘라서 항상 뭔가를 만들지만 이 나무들이 살아 있을 때는 어떤 모양인지 궁금할 때 참고하는 책이다. 나뭇잎의 모양과 발달 형태를 이용해서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fullsizerender-2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