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목수 공부 16 – 졸업과 취업허가증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Woodworking Technician 프로그램은 2년 과정으로 모든 과목을 낙제없이 통과하면 졸업할 수 있다. 마지막 학기 shop 시간에는 이전 학기에서 자기가 설계한 것을 만드는데, 마지막 주에 작품 전시가 있다. 작품 전시는 원하는 사람만 참여하면되는데, 교수와 외부인사가 선정하는 작품상 시상식도 있다. 한국 학생들고 꽤 잘하는 편이어서 2015년에는 1 등상을 수상했고, 2016년에는 2등상을 수상했다.

캐나다는 2017년 기준으로 외국 학생이 캐나다 대학(post-secondary school)에서 2년 이상 공부해서 졸업하면 3년간 유효한 취업허가증(Work Permit)을 준다. 이 허가증은 직종이나 지역 제한도 없고, 회사의 지원도 필요없는 open permit 이다. 신청은 졸업과 동시에 할 수 있는데, 졸업증명서에 해당하는 Program Completion Letter가 학기 종료 2-3주 후에 발급되므로  사실상 이때 부터 신청가능하다. 신청은 이민국(CIC)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데, Post Graduate Work Permit 프로그램으로 신청해야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을(9월)에 시작해서 봄(4월)에 마치는 관계로 이때쯤 되면 신청자가 많아 신청후 permit을 받을 때 까지는 2달 정도 기다려야한다.  기다리는 동안 취업을 못하는 것은 아니고 permit 신청 이후에는 취업이 가능하다. 좀 더 빨리 발급받는 방법은 국경에서 신청하는 것으로 모든 서류를 준비해서 공항이나 미국 국경 이민국에 가서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다고 이민국(CIC)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가족이 있는 경우 취업허가증 신청할때 같이 체류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